▶방문기관 소개
- 키예프는 우크라이나의 최대 도시이자 수도이다.
- 드니프로 강의 북쪽 중앙에 위치하고 있는데 드니프로 강이 흑해로 흘러드는 어귀로부터는 952km 떨어진 곳에 자리잡고 있으며, 인구는 약 294만 9558명이다.
- 키예프는 행정구역상 특별시(misto)로 분류되며, 우크라이나의 정치, 경제, 문화, 산 업,과학및교육의중심지.이도시는많은역사유적을가지고있으며,키예프지하철 을 포함하여 대중교통 수단 및 인프라 시설이 잘 발달되어 있음.
▶방문개요
- 일시: 2019. 11. 29.(금) 09:00-11:30
- 내용
우크라이나 평생학습도시평생학습도시 현황 공유.
니코폴 학습도시 현황
– 정부-지역사회 파트너십 : 별도 공간에 AEC(한국의 평생교육원) 개설 및 니코폴 주민을 위한 교육 플랫폼이 확대되어 있다.
– 활동적 지역사회 : 지속적으로 도시 프로그램을 구현한다.
– 도시에서 AE 문화를 구현하기 위해 비즈니스 조직, 비정부 기관 및 정부 기관과 협력 하고 있음.
– 시장과 연계된 조정 위원회가 설립되어 있음. - 멜리토플 학습도시 현황
– 2017년10월,‘학습도시:지역사회발전을위한새로운기회’라는주제로최초의포 럼개최.그결과,우크라이나학습도시네트워크설립에관한선언문조인.
– 2019년 6월, 멜리토폴시 의회, 2030 멜리토폴시 개발 전략을 승인함.
– 2030 멜리토폴시 개발 전략에는 전략적 목표 “현대 도시 내 포용적 문화, 교육, 스 포츠공간조성”이포함됨이의실행과제로서평생학습정책이도입됨.
– 2016년 이래 평생 교육/학습의 중요성 및 “학습 도시” 정책 실행 홍보의 방법으로 대중을 위한 교육 및 축제 이벤트가 사용되고 있음. 멜리토폴시에서는 “학습 도시” 개념이 어느 정도 구현되었는지를 파악하기 위한 양적 지표 모니터링과 도시 시민에 대한 실제 교육 니즈 분석을 지속적으로 추적 관리하고 있음.
🏙 수미 학습도시 현황
– 2016년, 성인 인구에 대한 교육 니즈및 파악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 2017년~2018년, 독일시민대학연합회 국제사업부(DVV International)가 지 원하는 프로젝트를 통해 다양한 단기 학습 과정 및 교육 훈련을 시민에게 제공하여 1000명 이상이 연수, 학습 과정에 참여 하였다.
그 외의 프로젝트를 통해 3000명 이상이 교육 수강하고 있으며 예술, 문화, 심리학 이교육과목의많은부분을차지하고있다.
🏙 폴타바 학습도시 현황
– 정보사회에서 사회적 적응과 개인 및 시민 참여 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인을 위 한 교육프로그램 부족한 편이다.
– 폴타바에 사회적 적응을 강화하고, 시민 및 사회활동을 장려하기 위한 교육 프로그 램이 없지만 노인층에게 높은 수준의 교육적 동기와 개인 및 역량 개발에 대한 열망 이있음
-평생교육,정보사회에필요한기술과역량형성및개발을위한사회적교육적환경 구축을 위한 노력 중이다.

Andriy Fisak (안드리 피사크)
Nikopol (니코폴) 시장

Svitlana Nestulya
(스비틀라나 네스툴야)
Poltava (폴타바) 부시장
Priima Baranov (프리마 바라노프)
Melitopol (멜리토폴) 시장

Serhii Pryima (세르히 프리마)
Melitopol (멜리토폴) 부시장
S. Nestulya (네스트리아)
Sumy (수미) 시장

Andrii Baranov (안드리 바라노프)
Sumy (수미) 부시장

Bettina Brand (베티나 브랜드)
Kyiv (키예프) 우크라이나, 벨라루스,
몰도바국가총괄소장

Mariia Mylohorodska
(마리아 미로호로드스카)
Kyiv (키예프) DVV 우크라이나 담당 직원

Olha Pastushok (올하 파츄쇽)
Nikopol (니코폴) 문화국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