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네스코 평생학습 국제기구(UIL)는 독일 함부르크의 아름다운 역사적인 별장에 있으며 유네스코의 7개 교육기관 중 하나. 26개국 50여 명을 고용하고 있음.
UIL은 평생교육 분야에서 성인교육 및 평생교육, 문맹 퇴치 및 비공식 기본 교육에 중점 을 둔 회원국을 지원함. UNESCO의 국제 우선 아프리카와 세계 우선 성 평등에 특별한 관심을 기울이고 있음.
유네스코의 광범위한 교육 임무 내에서, UIL의 사명은 교육과 학습에 대한 권리 행사를 위한 조건을 인정하고 창출하는 것. 비영리 유네스코 평생학습 국제기구는 평생교육에 대한연구,능력배양,네트워킹및출판을성인및평생교육,문해력및비공식기본교 육에 중점을 두고 수행함.
▶방문개요
일시 : 2019. 12. 3.(화)16:20-18:00
내용
유네스코 평생학습 국제기구(UIL)는 UNESCO 산하의 평생학습 국제기구로 UN의 평생학습관련 정책을 전 세계에 펼치는 유일한 UN 산하기구
21세기의 교육 패러다임을 선도하는 역할로써 평생학습에 관한 전체적이고, 통합적인 접근을추구
GNLC(Global Network of Learning Cities)를 주관하고 있으며, 학습도시 전략, 가이드라인, 우수사례 등을 통해 전세계 학습도시의 확산에 노력
글로벌 컨퍼런스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2019년 10월에 콜롬비아 메디진 (Medellin)에서 ‘제4차 국제학습도시 컨퍼런스’개최
UIL의 역점 사업 내용은 무엇인가? UIL의 업무는 크게 세 가지임. 첫째, 평생학습정책 및 전략(Lifelong Learning Policies and Strategies) 연구. 각국의 평생학습 정책과 전략 자료를 수집하고 공유하는 사업과 무형식 학습, 비형식 학습의 인정체계를 각국의 사례를 중심으로 분석, 연구하고 있음. 또한 전 세계의 평생학습도시 활성화 사업을 전개하고 있음. 둘째, 성인학습 및 교육. 매 12년 마다 열리는 세계성인교육대회인 CONFINTEA Conference를 주관하며, 성인학습 및 교육의 실행, 동향 등을 분석함. 또 매 3년마 다세계성인학습및교육보고서를발간하고있으며,2016년에세번째보고서를발 간함. 마지막 역점 사업은 문해교육과 기초기술교육. 문해교육을 위한 글로벌 연합 (Global Alliance for Literacy)을 운영하고 있으며, 성공적인 문해교육 사례를 데 이터베이스화하고 있음.
한국 평생학습 관계자들이 UIL의 어떤 활동에 특별히 주의를 기울이면 좋겠는가? UIL은 생각보다 다양하고 유용한 보고서를 많이 발행하고 있임. 예를 들어 평생학 습에 대한 인정체계에 대한 연구보고서(각국의 사례 중심)가 2015년에 발간되었는 데 여기에는 한국의 학습계좌제가 매우 우수한 사례로 나와 있음. 하지만 조그만 주 의깊게보고서를읽으면한국학습계좌제의한계를금방알수있음.한국은정부 에서 모든 것을 개입해서 인정하려고 한다는 점. 일부이기는 하지만 북유럽 국가에 서는 기업이 기업에 필요한 역량을 중심으로 평생학습을 인정하는 체계를 갖추고 있음. 학력이 아닌실력을 중시하는 매우 실질적이고 실리적인 접근이라고 할 수 있음. 이런 정보와 흐름을 읽을 수 있는 각종 보고서나 자료집을 잘 참조하면 좋을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