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해외탐방 유네스코 평생학습원(UIL)

▶방문기관 소개

  • 유네스코 평생학습 국제기구(UIL)는 독일 함부르크의 아름다운 역사적인 별장에 있으며 유네스코의 7개 교육기관 중 하나. 26개국 50여 명을 고용하고 있음.
  • UIL은 평생교육 분야에서 성인교육 및 평생교육, 문맹 퇴치 및 비공식 기본 교육에 중점 을 둔 회원국을 지원함. UNESCO의 국제 우선 아프리카와 세계 우선 성 평등에 특별한 관심을 기울이고 있음.
  • 유네스코의 광범위한 교육 임무 내에서, UIL의 사명은 교육과 학습에 대한 권리 행사를 위한 조건을 인정하고 창출하는 것. 비영리 유네스코 평생학습 국제기구는 평생교육에 대한연구,능력배양,네트워킹및출판을성인및평생교육,문해력및비공식기본교 육에 중점을 두고 수행함.

▶방문개요

  • 일시 : 2019. 12. 3.(화)16:20-18:00
  • 내용
  • 유네스코 평생학습 국제기구(UIL)는 UNESCO 산하의 평생학습 국제기구로 UN의 평생학습관련 정책을 전 세계에 펼치는 유일한 UN 산하기구
  • 21세기의 교육 패러다임을 선도하는 역할로써 평생학습에 관한 전체적이고, 통합적인 접근을추구
  • GNLC(Global Network of Learning Cities)를 주관하고 있으며, 학습도시 전략, 가이드라인, 우수사례 등을 통해 전세계 학습도시의 확산에 노력
  • 글로벌 컨퍼런스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2019년 10월에 콜롬비아 메디진 (Medellin)에서 ‘제4차 국제학습도시 컨퍼런스’개최
  • UIL의 역점 사업 내용은 무엇인가?
    UIL의 업무는 크게 세 가지임. 첫째, 평생학습정책 및 전략(Lifelong Learning Policies and Strategies) 연구. 각국의 평생학습 정책과 전략 자료를 수집하고 공유하는 사업과 무형식 학습, 비형식 학습의 인정체계를 각국의 사례를 중심으로 분석, 연구하고 있음. 또한 전 세계의 평생학습도시 활성화 사업을 전개하고 있음.
    둘째, 성인학습 및 교육. 매 12년 마다 열리는 세계성인교육대회인 CONFINTEA Conference를 주관하며, 성인학습 및 교육의 실행, 동향 등을 분석함. 또 매 3년마 다세계성인학습및교육보고서를발간하고있으며,2016년에세번째보고서를발 간함. 마지막 역점 사업은 문해교육과 기초기술교육. 문해교육을 위한 글로벌 연합 (Global Alliance for Literacy)을 운영하고 있으며, 성공적인 문해교육 사례를 데 이터베이스화하고 있음.
  • 한국 평생학습 관계자들이 UIL의 어떤 활동에 특별히 주의를 기울이면 좋겠는가?
    UIL은 생각보다 다양하고 유용한 보고서를 많이 발행하고 있임. 예를 들어 평생학 습에 대한 인정체계에 대한 연구보고서(각국의 사례 중심)가 2015년에 발간되었는 데 여기에는 한국의 학습계좌제가 매우 우수한 사례로 나와 있음. 하지만 조그만 주 의깊게보고서를읽으면한국학습계좌제의한계를금방알수있음.한국은정부 에서 모든 것을 개입해서 인정하려고 한다는 점. 일부이기는 하지만 북유럽 국가에 서는 기업이 기업에 필요한 역량을 중심으로 평생학습을 인정하는 체계를 갖추고 있음. 학력이 아닌실력을 중시하는 매우 실질적이고 실리적인 접근이라고 할 수 있음. 이런 정보와 흐름을 읽을 수 있는 각종 보고서나 자료집을 잘 참조하면 좋을 것.
  • Drews Christina (드루즈 크리스티나)
    UIL 학습도시팀
  • Pagratis Konstantions
    (패그래티 콘스탄티온스)
    UIL 학습도시팀
  • IMcauley Marie
    (매클리 마리)
    UIL 학습도시팀
  • Roemer Katja
    (로머 카타)
    UIL 학습도시팀
  • Krolak Lisa
    (리사)
    UIL 학습도시팀
  • Kairies Jan
    (카이리스 얀)
    UIL 학습도시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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