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학습도시 오산 글로벌 평생학습 포럼 공동개최
UNESCO GNLC 그린 학습도시들과 코로나19 대응과 포스트코로나 대비 정책공유

‘코로나19’ 사태에 직면한 글로벌 학습도시의 사례를 공유하기 위해 ‘2020 오산 글로벌 평생학습 웨비나 포럼’을 개최하였다. 이날 포럼은 전국평생학습도시협의회와 유네스코한국위원회, UIL(UNESCO Institute for Lifelong Learning)과 공동 주최했고, 유네스코 글로벌 (건강과 웰빙) 학습도시 코디네이터 도시인 오산시의 공동주관으로 열렸다. 좌장으로 최운실(아주대 교수) UIL 부의장이 맡았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그린 학습도시로서의 미래 구상: 시민들의 건강하고 윤택한 삶을 생각하며’를 주제로 한 이번 포럼에는 55개국 174개의 GNLC(UNESCO Global Network for Learning City) 학습도시와 국내외 평생학습도시 관계자 900여 명이 동시접속 해 평생학습을 위한 도시역량 증진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기술 및 도시정보를 공유했다.
오산시의 그린 학습도시 사례의 시작으로 아일랜드 코크시와 데리시, 필리핀 발랑 하시, 태국 치앙라이시, 이란 카샨시, 진천군의 사례와 지난해 유네스코 글로벌 학습도시 아르헨티나 빌라 마리아의 시 등 다양한 도시 사례가 이어졌다.
대한민국 GNLC 지방정부 사례는 광명시(시장 박승원), 구미시(시장 장세용), 대덕구(구청장 박정현), 도봉구(구청장 이동진), 송파구(구청장 박성수), 순천시(시장 허석), 연수구(구청장 고남석), 인제군(군수 최상기) 단체장 등 순으로 진행됐으며, 지속할 수 있는 평생학습 정책을 통해 지역 수준에서 안정한 지침을 구현하는 데 앞장서겠다고 다짐했다.
문석진 구청장은 “지방정부가 힘을 모아 코로나19와 같은 전 세계적 위기 상황에서 다양한 대응 전략을 모색하고 친환경 녹색 도시를 건설하기 위한 지속 가능한 개발하고 목표를 달성하자”라고 말했다.UNESCO에서는 지속 가능한 발전 기반의 개인 역량 강화, 사회적 통합, 경제문화 향상을 위해서는 ‘모두를 위한 평생학습’이 핵심이며, 이를 위한 ‘학습도시’ 전략이 지방정부의 중요한 정책으로 자리매김하도록 도시 간 네트워크를 지원하고 있다. 이날 오산시가 주관한 ‘2020 오산 글로벌 평생학습 웨비나 포럼’ 영상은 전국평생학습도시협의회 웹진을 통해 언제든지 시청할 수 있다.
행사개요
● 주 제 : 포스트 코로나 시대, ‘그린 학습도시’미래 구상 시민들의 건강하고 윤택한 삶을 생각하며
‘Pioneering an Unexplored Path Towards Eco-friendly Green Learning Cities’
● 일 시 : 2020. 8. 26.(수) 18:00~19:30
● 장 소 : 오산 소리울 도서관 3층
● 운영방식 : 온라인(구글 미트)을 병행하는 유튜브 생방송 형식
● 공식언어 : 국제행사로 모두 영어로 진행(한-영, 영-한)
● 주관/개최 : 유네스코 학습도시(GNLC) 오산
(GNLC 건강·웰빙 학습도시 클러스터 코디네이터 도시)
● 주 최 : 전국평생학습도시협의회, 유네스코한국위원회UIL
(유네스코 평생교육 국제기구)
● 후 원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한국평생교육총연합회,
한국평생교육사협회, 평생학습타임즈
● 참가도시 : 전 세계 174개 GNLC 회원도시 및 국내 177개 평생학습도시
– 국내 GNLC 46개 회원 도시 : 오프라인 참여 초청
– GNLC 건강 웰빙 학습도시 클러스터 34개 회원 도시(온라인)
– 아태지역 12개국 77개 GNLC 회원 도시(온라인)
– 국내 177개 평생학습도시 및 전 세계 174개 GNLC 회원 도시(온라인)